2020-2학기 대학원 코로나-19단계별 수업운영 방안 1. 목적 가. 코로나19 감영증의 2차 유행 대비 나. 대학 내 감영증 유입 차단 다. 학생의 학습권 보호 2. 내용 가.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일정월 | 일(요일) | 학 사 일 정 | 9 | 8.31(월) | ∘2020학년도 2학기 개강(개시일) | 8.31(월)~2(수) | ∘수강신청 확인 및 정정 | 14(월)~17(목) | ∘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(대학원 4학기, 특수대학원 5학기) | 21(월)~24(목) | ∘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위촉(대학원 4학기, 특수대학원 5학기) | ∘학위청구논문 및 연구보고서 지도교수 제청(대학원 2학기, 특수대학원 2학기) | 24(목) | ∘수업일수 1/4선(수강신청포기 마감) | 10 | 12(월)~15(목) | ∘자격시험(외국어:2,3학기), (종합:3,4학기), (졸업:5학기) 응시원서 접수 | 18(일) | ∘개교기념일 | 19(월)~25(일) | ∘2020-2학기 교육대학원 수업평가 | 28(수) | ∘수업일수 2/4선 | 11 | 10.30(금)~7(토) | ∘대학원별 자격시험(외국어:2,3학기), (종합:3,4학기), (졸업:5학기) | 2(월)~10(화) | ∘자격시험 성적확인서 제출 | 4(수)~13(금) | ∘2021학년도 교과과정 편성 | 9(월)~13(금) | ∘논문계획서 제출(대학원 3학기, 특수대학원 3학기) | 24(화) | ∘수업일수 3/4선(일반휴학 접수 마감) | 23(월)~12.6(일) | ∘2020-2학기 수업평가 | 12 | 8(화)~10(목) | ∘학위청구논문 및 연구보고서 심사결과보고서 제출(대학원 4학기, 특수대학원 5학기) | 8(화)~15(화) | ∘2021학년도 1학기 개설교과목 승인신청 | 14(월)~24(목) | ∘2020학년도 2학기 성적입력 및 출석부 제출 | 18(금) | ∘2020학년도 2학기 종강 | 21(월) | ∘2020학년도 동계방학 | 28(월)~30(수) | ∘개인별 성적조회 및 이의신청(정정) | 1 | 5(화)~7(목) | ∘학위청구논문 및 연구보고서 제출(인쇄본 제출, 심사결과 합격판정 받은 자) | 19(화)~21(목) | ∘2021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(재학생) | 2 | 8(월)~12(금) | ∘2021학년도 1학기 복학신청 | 18(목) | ∘2020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| 22(월)~24(수) | ∘2021학년도 1학기 재학생 등록 | 22(월)~24(수) | ∘2021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(신입생 및 복학생) | 나. 대학원 수업 운영 방안 기본 방침 - 관련근거 : 정부「사회적 거리 두기 각 단계별 조치 주요내용」단계별 수업 운영 원칙 | 사회적 거리두기 | 1단계 | 2단계(현재) | 3단계 | 학교·유치원· 어린이집 | 등교·원격수업 | 등교·원격수업 (등교인원 축소) | 원격수업 및 휴업 | 집합·모임 행사 | 허용 | 실내 50인·실외 100인 이상 금지 | 10인 이상 금지 | 우리 대학 | 대학원 | 대면수업 | 대면수업 원칙 ※ 20~30명 이상 수업은 블렌디드 러닝 (대면+비대면 혼합)수업허용 | 비대면 수업 | 1)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(현재) 가) 대면수업 원칙 ※ 20 ~ 30명 이상 수업은 해당학과 요청 시 승인 절차 후 허용 대학원생 의견 수렴 후 개강 1주차까지 접수 2)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전환 시 - 홈페이지 공지 및 SMS 안내 후, 즉시 전 교과목 비대면 수업 실시 3) 공통 사항 가) 확진자 발생 시 비대면 수업(2주간) 전환 진행 및 대학 폐쇄(2주간) 나) 의사환자(擬似患者), 유증상자(발열37.5℃ 이상 또는 호흡기증상) 발생시, 관련 강의동 교과목 비대면 수업(2주간) 및 강의동 폐쇄(2주간)
다. 비대면 수업 운영 형태(블렌디드 러닝 수업(대면+비대면 혼합) 강좌 및 3단계 시행)번호 | 유형 | 운영형태 | 1 | 동영상콘텐츠 수업 | ● 학생 : 콘텐츠 시청 및 온라인 학습활동 ● 교수 : 학습내용 확인 및 피드백 ※ 구글 클래스룸 활용(2020학년도 1학기 동일) | 2 | 실시간 쌍방향 수업 | ● 학생, 교수 : 실시간 화상 수업 ※ 구글 Meet(대학 권장), ZOOM 등 선택 활용 | 3 | 혼용 수업 | ● 1번, 2번 방식 혼용하여 주차별 수업 실시 |
※ 구글 클래스룸 및 Meet 사용 참고사항 - 대학원생 구글계정 가입(신입생 및 재학생 미가입자) ※붙임자료1 참고 - 수업 담당교수가 직접 강좌 생성, 수업참여 코드 및 참여메일 별도로 수강 학생에게 통보(학부수업과 상이함) |
라. 출석인정 1) 출석인정 가능 기간 : 총 수업일수의 1/2 이내 2) 대상 및 방법 가) 입국지연 또는 입국 후 14일간 자택 대기(등교 중지) - 전공주임교수 또는 대학원 교학팀 전화신고 - 등교일에 여권사본 제출(본인 사진 부착면 및 출입국 도장 인장된면 복사) 나) 확진환자, 의사환자, 유증상자 - 전공주임교수 또는 대학원 교학팀 전화신고 - 등교일에 입원치료통지서 및 관련 증빙서류 제출 다) 자가 의심 증상자, 등교 시․수업 중 의심 증상자 - 수강교과목 담당교수님께 연락 - 담당교수는 당일 수업 리포트 제출로 출석 인정 마. 대상별 유증상자 조치 방법 1) 수강생 : 마스크 착용 후, 교내활동 즉시 중단 및 별도의 공간에 대기 후 방역TF팀에 연락하여 지침에 따름 2) 담당교수 : 수강생에게 연락(SMS 등) 후, 학과 및 대학원 교학팀에 통보 후 휴강 3) 공통사항: 휴강처리에 대한 보강 실시
바. 대면수업시 유의사항 안내
구분 | 유의사항 | 수업 참여 전 | ■ 수업참여 전 유의사항 안내 - 해외여행자, 확진환자, 의사환자, 유증상자, 자가격리자 출석 금지 - 코로나 증상학생(발열(37.5℃이상)증상, 인후통, 폐렴증상) 출석금지 - 마스크 미착용 시 수업참여 불가 등 | 수업 참여 시 | ■ 수업 시 확인사항 - 건물 출입 시(강의실 입장 전) 발열 체크 - 건물별 출입 기록 1) 건물 출입 시 출입자 ‘명부 작성 시’는 개인정보 동의 필요 2) 건물 출입 시 ‘학생증 태깅’시는 출입대장 작성 불필요 ※ 학생증 발급 후 ‘건물 출입 등록’필요 (등록처 : 학술정보원 1층 안내실(1551,1557)) - 마스크 착용 | | - 마스크착용 여부 확인 - 강의실 내 거리(2M이상) 유지 후 착석 - 수업 중 수시로 강의실 환기 | | ■ 의심환자/유증상자 발생시 - 대학원교학팀장 또는 대학 신고전화(054-760-1339)로 연락 - 자가차량 이용자 귀가처리 후 자가격리 |
3. 기타사항 가. 학생증 발급 방법 1) 발급신청 서류 배부 및 접수처 : 학부행정실 또는 대학원교학팀 2) 신청서류 - 학생증(신분증)카드 발급신청서 - 거래(신용)정보 수집·이용·제공 동의서 - 고객거래확인서 - 증명사진(반명함판) 1장 / 신분증 사본 4장 ※ 학생증 발급 후 ‘건물 출입 등록’필요 (등록처 : 학술정보원 1층 안내실(1551,1557)) 나. 구글계정 생성 및 수업참여 방법(붙임자료 1참고) |